사랑실천 > 자원봉사

사랑실천

· 원목·사회복지
· 가정간호
· 자원봉사
· 호스피스

자원봉사

 자원봉사자란?

· 소개

스스로 자유의사에 따라서 어떤 봉사를 제공하거나 행하는 사람, 보수 없이 자발적으로 서비스 한 사람이란 뜻이다. 이 운동은 자발성과 연대의식을 가지고 무보수로 서비스하는 사람의 복지 활동이라는 점에서 상호간에 책임, 이해, 존중, 인내 그리고 관심을 중요한 덕목으로 여기고 있다.


봉사활동시간
▶오전 : 09:30 -12:00
▶ 오후 : 14:00 - 16:00

자원봉사자의 역할
1. 입원한 환자를 위해 기도를 해준다.
2. 입원 환자들에게 각종 팜플렛이나 원목실 전례 시간표를 배부하여 병원 안에서의 신심생활을 이끌어 준다.
3. 외래 환자들에게 병원진료에 대한 안내와 접수를 적극 도와주며 친절 서비스한다.
4. 수술 전 환자분 들 중 원하시는 분에게 심적인 안정을 위하여 기도해준다.
5. 세탁실에서의 환의, 의사 및 기사들의 가운준비와 바느질을 돕는다.
6. 중앙 공급실 에서 수술이나 병동에서 필요로 하는 의료품 준비를 돕는다.
7. 입원환자와 보호자들에게 도서를 대출하며 환자들이 병중에서도 신심 서적을 통하며 하느님을 체험 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도와준다.
8. 신앙에 관계된 각종행사에 협조한다.



자원봉사자의 자격
- 다른 이나 사회를 돕기 위해 자신의 시간과 능력을 자진해서 제공하기를 원하는 성인 남, 여.
- 가정이나 자신의 생활에 충실한 자.
- 자원봉사기관이 요구하는 규칙을 성실히 지키겠다는 각오가 되어 있는 자.
- 주 1~ 2 회 활동이나 봉사자 교육에 참석할 수 있는 자.
- 병원이 요구하는 모든 사항을 성실히 수행할 수 있는 자.


자원봉사 가입절차
- 1차 면담 : 자원봉사 팀장 수녀님과 면담후 자원봉사 신청서를 작성한다.
- 2차 면담 : 본인이 봉사할 수 있는 시간과 요일을 알아 본다.
- 예비 봉사 시간- 4주의 예비 봉사 기간 동안 선배 봉사자와 함께 봉사자의 역할을 체험한다.
- 정규 봉사자 : 예비 봉사기간이 끝나면 요일 팀장, 자원봉사수녀님이 봉사 할 능력이 있다고 서로 인정되면 청주성모병원 자원 봉사자로 등록된다. (반명함판 사진 1매)
- 봉사 부서 배치 : 기초 교육 수료와 예비 봉사기간이 끝나면 각 봉사 부서로 배치된다.


자원봉사 활동
· 원무봉사
- 입원수속 절차 안내
- 외래객 약품 수령안내
- 진료용지 대필 및 외래 접수절차 안내
- 불편한 환자 동반 및 임상 각과 위치 안내
- 문의 사항 응답 안내
- 운전기사분께 차, 음료 제공등
- 의료 위생 공급 준비
- 이, 미용(월 4회 매월 매주 월요일
· 원목봉사
- 병실방문 기도, 선교, 병실방문 도서대여, 미사전례보조, 수술환자 기도

자원봉사의 교육과 모임
- 교육
1) 매월 (1,2,7,8월 제외) 1회 정기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 년 1회 피정 또는 연수, 성지순례 및 야유회를 통해 봉사자로서의 정신과 의욕을 재충전 시킬 수 있 는 시간을 갖는다.
3) 각부서 팀장 월 모임
  각 부서 팀장들이 매월 1회 모임을 통하여 그동안 팀원들의 활동 사항을 보고하고 앞으로 활동방향을 제시하며 교육이나 회의 안건을
  계획하는 모임이다.

※ 상담및 문의 : 문의전화 (043) 219-8352, 월-토 오전 08시 - 12시, 오후 14시~17시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