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실천 > 원목·사회복지

사랑실천

· 원목·사회복지
· 가정간호
· 자원봉사
· 호스피스

원목·사회복지

 원목실 소개

· 원목실

원목실은 정신적, 육체적 질병으로 고통받는 사람들, 경제적 어려움으로 고통받는 사람들, 죽음과 미래에 대한 두려움과 걱정으로 영적인 필요와 갈증을 겪는 이들에게 종파를 초월하여 연민의 마음으로 귀기울여주고, 배려해주며 상담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하는 부서입니다. 또한 교직원들이 사랑의 치유자이신 그리스도의 마음을 지닌 생명의 봉 사자가 되도록 교직원의 성화와 복음화를 위하여 활동합니다.

소개
전례안내

주말·공휴일

오전 9시
평일미사

월~금

오전 6시 30분

월~수,금,토

오전 10시 30분

12시 30분
고해성사 미사전·후
병자성사 수시로
병자 영성체 주일미사 후



· 환자 및 보호자를 위한 활동

- 종교에 관계없이 입원하고 있는 모든 환자를 매일 방문하고, 수술 전 환자들을 방문하여, 위로와 기도를 통하며
  돌 봅니다.
- 임종환자의 기도 및 임종을 돕습니다.
- 환자, 보호자가 도움을 청하고 어려움이 있을 때 수시로 돕습니다.
- 자체 조성된 기금을 통하며 불우한 환자들을 지원합니다.


· 직원들을 위한 활동

직원들이 사랑의 치유자이신 그리스도의 마음을 지닌 생명의 봉사자가 되도록 고충 상담 신앙상담을 하며 전례활동, 성사생활, 종교행사 참며, 예비자 교리 등 교육 프로그램 등을 통하며 직원개개인의 영적 성장과 공동체적 복음선교를 위하며 활동합니다.


· 자원봉사자 관리

자원봉사자들의 헌신적인 봉사가 의료진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부분에서 사랑으로 점기러 오신 그리스도의 모습을 구현할 수 있도록 관리 운영하며 봉사자 명성교육. 외부강사 초청특강, 종교행사등을 통하며 자아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사목회 활동

병원의 복음화를 위한 병원내 사목활동과 운영을 활성화하기 위해 사목회가 구성되며 원목활동에 협력하며 병원의 복음화를 위해 보다 실천적 방법으로 추진하는데 협력하도록 합니다.


· 홍보활동

가톨릭 관련 홍보자료를 도서대에 비치하고 수시로 배부하며 일상생활 속에서 그리스도의 사랑과 향기를 함께 나눌 수 있도록 합니다.



 의료사회복지사

· 의료사회복지사는 어떤 일을 하나요?

의료사회복지사는 치료팀의 일원으로, 질병의 원인이 되거나 치료효과를 방해하는 심리적·사회적·경제적 어려움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퇴원 후에도 사회적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 이용안내

도움이 필요한 환자 및 보호자께서는 담당 주치의나 간호사에게 사회복지사 연결을 요청해주십시오. 사회복지실로 직접 방문하시는 것도 가능하나, 직접 방문 시에는 다른 상담으로 인해 기다리셔야 하는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전에 상담 약속을 하신 후 방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위치 및 연락처 안내

- 위치: 1층 사회복지실(에스컬레이터 맞은편)
- 문의: 043)219-8818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도움이 필요한 외래 및 입원 환자와 보호자 누구나 상담이 가능하며, 상담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갑작스럽게 입원하게 되어 막막합니다.”심리사회적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
질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환자와 보호자의 심리사회적 어려움에 대하여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치료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나누며 함께 해결방법을 모색합니다.

“병원비가 걱정됩니다.” 치료비 마련에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
비용 부담으로 필요한 치료를 포기하거나, 이미 발생한 치료비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환자와 보호자들을 돕기 위한 상담 활동으로, 경제력 평가 후 국가·민간·원내 지원을 연결하여 경제적 문제 해결을 돕습니다.
※경제적 문제로 상담을 원하시는 경우, 퇴원 최소 3~4일 전에 방문하여주시기 바랍니다.(퇴원 직전 상담을 요청하시는 경우, 연계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제가 돌아갈 곳이 있을까요?” 사회복귀(입·퇴원계획)와 재활 관련하여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
장기간 재활이 필요한 환자들 또는 퇴원 후 사회적응에 대한 불안이 있는 환자와 보호자들을 위한 상담 활동을 합니다. 불필요한 재원 요인을 제거(완화)하여 적절한 퇴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고, 장애등록 절차 및 혜택과 직업정보 등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여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용할 수 있는 기관이 있나요?” 지역사회자원 관련하여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
환자와 보호자들에게 필요한 사회복지서비스를 퇴원 후에도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지역사회에 있는 다양한 지역사회자원(특수시설, 사회복지기관, 요양원, 입양기관, 간병 단체 등)에 대한 정보제공 및 연계 활동을 합니다.

※ 상담내용은 원활한 치료 진행을 돕는 목적으로만 사용되며, 비밀은 절대 보장됩니다.






퀵메뉴